2022/08 18

星巖 여국현 시집『들리나요』표사

星巖 여국현 시집 『들리나요』 성암 여국현은 시인 영문학자이다. ‘예술은 별[星]처럼, 학문은 바위[巖]처럼’이란 아호처럼 그의 시는 스스로 빛나고 무등 단단하다. 그는 “갈대와/ 바람이/ 서로 안고 한 세상 어울리는 것”이라고 이번 시집 첫 번째 작품인 「갈대와 바람」의 마지막 연에서 노래하고 있고 「갈대에게 배우다」에도 갈대가 등장하고 있다. 갈대는 바로 사람이고 바람은 세상이다. 사람이 사랑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짧고 재미있고 깊은 말로 맛있게 그려낸 것이 바로 성암의 시편들이다. 다시 말해 그가 아침 저녁으로 즐기고 있는 천변 산책에서 만나는 자연과 그의 발바닥이 사유한 내용을 삶의 근본적인 문제와 교직해서 보여 주는 것이 별처럼 빛나는 성암의 시가 아닌가 한다. 생의 언덕을 넘는 일이 아득하지만..

촐촐하다 : 홍해리 / 이동훈(시인)

촐촐하다 홍 해 리 깊은 겨울밤 잠 오지 않아 뒤척이는데 부엌에서 달그락거리는 소리 누가 술상이라도 보는가 생각은 벌써 술잔에서 촐촐 넘치고 창밖엔 눈이 내리고 있는지 곁엔 잠에 빠진 아내 무슨 꿈을 꾸고 있는지. - 『마음이 지워지다』, 놀북, 2021. 홍해리 시인은 치매에 이른 아내를 옆에서 돌보면서, 일종의 간병기(看病記)와 같은 421편의 시를 네 권의 시집으로 묶어서 출간한 바 있다. 홍해리 시인에게 시 쓰는 일은 평생을 밥 먹듯이 숨 쉬듯이 해온 일이기도 했지만, 치매행 관련 시집은 치매 가족이나 비슷한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한 땀 한 땀 깁는 마음으로 써내려간 육필 시다. 『마음이 지워지다』는 기존의 네 권 시집에서 출판사 놀북이 가려 뽑은 11..

강북구민의 노래

강북구민의 노래 洪 海 里 1 북한산 밝은 정기 가슴에 안고 푸른 꿈 키워 가는 강북 구민들 선열들의 충효 정신 이어나가는 전통의 고장이다 빛나는 문화 후렴 : 가꾸자 우리 고장 행복의 터로 키우자 강북구를 서울 제일로 2 우이천 맑은 물결 마음을 씻어 따뜻한 협동 정신 손에 손잡고 조상들의 높은 뜻을 받들고 사는 예술의 고장이다 수려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