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천, 세이천 이름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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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자원 현황
- 자원명
- 세심천, 세이천 이름 유래
- 소재지 주소
-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 분류
- 문화 > 지명유래
향토자원 소개
*세심천으로 가는 길(우이동-할렐루야기도원-소귀천통제소-소귀천계곡-세심천)
우이동 도선사 입구 130번 버스종점에서 하차하여 15분 정도 걸어가면 우이천 계곡으로 갈라지
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직진하는 오르막 도로를 따르면 도선사로, 도선사입구 표지석 위에
서 오른쪽 산길로 오르면 백운 제2통제소를 거쳐 하루재로, 왼쪽 주차관리소 쪽으로 오르면 소귀
천 계곡으로 이어진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통곡의 벽] 입간판 앞 주차관리소를 지나 주차장과
할렐루야 기도원 길로 6분 정도 오르면 옛 고향산천 식당이었던 한옥 건물 두 채 사이 화강암 돌
길을 지나 옥류교에 닿는다.
옥류교를 건너 계곡길을 따라 올라가면 소귀천 계곡을 통해 대동문으로 연결되고, 옥류교를 건
너자마자 오른쪽 바위 사이로 오르는 산길은 일명 할렐루야 능선이라 부르는 용암문 남쪽 봉우리
아래의 성벽으로 오르는 길이다. 이 길은 진달래능선으로 올라서기 직전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는
기분 좋은 산책로이다. 옥류교를 건너 소귀천 통제소를 경유 8~9분 오르면 왼쪽으로 계류 건너편
에 잘 다듬어놓고 쉬어가기 좋은 용천수 샘터가 있다.
용천수를 지나 3분 정도 더 오르면 오른쪽 계류 건너로 또 하나의 샘이 있고, 그 위로는 운동시
설이 있는 공터가 보인다. 계속해서 4~5분 더 오르면 역시 잘 정비되어 있는 용담수 샘터가 나온
다. 용담수를 지나 3~4분 더 오르면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 닿는다. [대동문1.3km, 소귀천통제소
1.0km] 이정표가 있다.
대동문 방향은 왼쪽 길이고, 오른쪽 길은 세심천 샘터를 경유하여 할렐루야능선 상단부로 이어
지는 길이다.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서 우측 지계곡 방면으로 난 완만한 길을 따라 8분 정도 올라
가면 왼쪽으로 계류 건너편에 쉬어가기 좋게 조성해 놓은 공터가 있고, 시계와 온도계 등이 설치
되어 있는 깨끗한 샘터인 세심천(洗心泉) 약수터가 나온다.
*세이천으로 가는 길(우이분소 --- 1.3km --- 세이천)
우이동 130번 버스 종점에서 내려 우이 탐방소에서 도선사 쪽으로 올라가다가 진달래능선 들머
리인 철조망 문으로 진입하여 가파른 돌계단을 오르면 대동문 2.5km 이정목이 나온다. 대동문 쪽
으로 20여m 올라가다가 좌측 오솔길로 올라간다. 이후 건너편 능선을 지나 계곡을 건너 계속 올라
가면 약수터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으로 올라가면 속세에서 더러워진 귀를 씻는다는 뜻의 세이천
(洗耳泉)에 닿는다.
우이동 약수터로 잘 알려진 세심천(洗心川)과 세이천(洗耳川)의 재미있는 이름 유래에 대해 소
개한다.
<세이천의 유래>
'세이(洗耳)'는 중국 영천(穎川)변 요순시대의 일화다. 그때 요임금은 아들 '단'에게 임금 자리
를 대물림하지 않고 사위'순'에게 임금 자기를 물려주었다. 사위에게 임금 자리를 물려주기 전에
'이인(異人) 허유(許由)에게 임금 자리를 권하자, 그는 몹쓸 말을 들었다고 푸념하며 영천변에서
귀를 닦았다. 그러자, 마침 그 곳에 소에게 물을 먹이러 가던 소부(巢父)가 허유에게 귀 닦는 이
유를 물으니, 몹쓸 말 들은 내용을 말하자, "예끼, 이사람! 귀 씻은 더러운 물을 소에게 먹일 뻔
했네"라며 뒤도 돌아보지 않고 소를 몰고 기산(箕山)으로 갔다는 일화가 전해온다.
세이천(洗耳川)은 이 고사를 인용, 명명하였고 몹쓸 말, 못 들을 말을 들었을 때 귀를 닦아 새
롭게 정진(精進)하자는 큰 뜻이 담긴 옹달샘이다. 또한 이곳은 바위가 병풍 친 듯 둘러싸여 골도
깊고 숲도 우거져 인간에게 영험(靈驗)과 생기를 주고 바위틈 깊은 4곳에선 물이 솟구치니(泉水)
맑고 깨끗하여 가히 식수로 으뜸이라 여겨짐이다.
-2007. 11. 세이천 약수터 표지판 중-
<세심천 약수터 유래>
세심천(洗心川)은 마음을 깨끗하게 씻을 만큼 주변 경치가 아름답고 물이 깨끗하다는 뜻에서 지
은 약수터이다.
다음에 세심천과 세이천을 소재로 한 시인의 시를 소개한다.
귀향歸鄕 / 홍해리
어제는 세이천洗耳泉에 올라 귀를 주었다
오늘은 세심천洗心泉에 가서 마음을 씻고
내일은 우이천牛耳川을 타고 고향에 가서
맑은 고을 무심천無心川에 마음을 띄운다.
* 세이천과 세심천 : 우이동에 있는 약수터
우이천 : 북한산에서 흘러내리는 내
무심천 : 청주 시내를 가로질러 흐르는 내
우이동 도선사 입구 130번 버스종점에서 하차하여 15분 정도 걸어가면 우이천 계곡으로 갈라지
는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직진하는 오르막 도로를 따르면 도선사로, 도선사입구 표지석 위에
서 오른쪽 산길로 오르면 백운 제2통제소를 거쳐 하루재로, 왼쪽 주차관리소 쪽으로 오르면 소귀
천 계곡으로 이어진다.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통곡의 벽] 입간판 앞 주차관리소를 지나 주차장과
할렐루야 기도원 길로 6분 정도 오르면 옛 고향산천 식당이었던 한옥 건물 두 채 사이 화강암 돌
길을 지나 옥류교에 닿는다.
옥류교를 건너 계곡길을 따라 올라가면 소귀천 계곡을 통해 대동문으로 연결되고, 옥류교를 건
너자마자 오른쪽 바위 사이로 오르는 산길은 일명 할렐루야 능선이라 부르는 용암문 남쪽 봉우리
아래의 성벽으로 오르는 길이다. 이 길은 진달래능선으로 올라서기 직전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는
기분 좋은 산책로이다. 옥류교를 건너 소귀천 통제소를 경유 8~9분 오르면 왼쪽으로 계류 건너편
에 잘 다듬어놓고 쉬어가기 좋은 용천수 샘터가 있다.
용천수를 지나 3분 정도 더 오르면 오른쪽 계류 건너로 또 하나의 샘이 있고, 그 위로는 운동시
설이 있는 공터가 보인다. 계속해서 4~5분 더 오르면 역시 잘 정비되어 있는 용담수 샘터가 나온
다. 용담수를 지나 3~4분 더 오르면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 닿는다. [대동문1.3km, 소귀천통제소
1.0km] 이정표가 있다.
대동문 방향은 왼쪽 길이고, 오른쪽 길은 세심천 샘터를 경유하여 할렐루야능선 상단부로 이어
지는 길이다.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서 우측 지계곡 방면으로 난 완만한 길을 따라 8분 정도 올라
가면 왼쪽으로 계류 건너편에 쉬어가기 좋게 조성해 놓은 공터가 있고, 시계와 온도계 등이 설치
되어 있는 깨끗한 샘터인 세심천(洗心泉) 약수터가 나온다.
*세이천으로 가는 길(우이분소 --- 1.3km --- 세이천)
우이동 130번 버스 종점에서 내려 우이 탐방소에서 도선사 쪽으로 올라가다가 진달래능선 들머
리인 철조망 문으로 진입하여 가파른 돌계단을 오르면 대동문 2.5km 이정목이 나온다. 대동문 쪽
으로 20여m 올라가다가 좌측 오솔길로 올라간다. 이후 건너편 능선을 지나 계곡을 건너 계속 올라
가면 약수터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으로 올라가면 속세에서 더러워진 귀를 씻는다는 뜻의 세이천
(洗耳泉)에 닿는다.
우이동 약수터로 잘 알려진 세심천(洗心川)과 세이천(洗耳川)의 재미있는 이름 유래에 대해 소
개한다.
<세이천의 유래>
'세이(洗耳)'는 중국 영천(穎川)변 요순시대의 일화다. 그때 요임금은 아들 '단'에게 임금 자리
를 대물림하지 않고 사위'순'에게 임금 자기를 물려주었다. 사위에게 임금 자리를 물려주기 전에
'이인(異人) 허유(許由)에게 임금 자리를 권하자, 그는 몹쓸 말을 들었다고 푸념하며 영천변에서
귀를 닦았다. 그러자, 마침 그 곳에 소에게 물을 먹이러 가던 소부(巢父)가 허유에게 귀 닦는 이
유를 물으니, 몹쓸 말 들은 내용을 말하자, "예끼, 이사람! 귀 씻은 더러운 물을 소에게 먹일 뻔
했네"라며 뒤도 돌아보지 않고 소를 몰고 기산(箕山)으로 갔다는 일화가 전해온다.
세이천(洗耳川)은 이 고사를 인용, 명명하였고 몹쓸 말, 못 들을 말을 들었을 때 귀를 닦아 새
롭게 정진(精進)하자는 큰 뜻이 담긴 옹달샘이다. 또한 이곳은 바위가 병풍 친 듯 둘러싸여 골도
깊고 숲도 우거져 인간에게 영험(靈驗)과 생기를 주고 바위틈 깊은 4곳에선 물이 솟구치니(泉水)
맑고 깨끗하여 가히 식수로 으뜸이라 여겨짐이다.
-2007. 11. 세이천 약수터 표지판 중-
<세심천 약수터 유래>
세심천(洗心川)은 마음을 깨끗하게 씻을 만큼 주변 경치가 아름답고 물이 깨끗하다는 뜻에서 지
은 약수터이다.
다음에 세심천과 세이천을 소재로 한 시인의 시를 소개한다.
귀향歸鄕 / 홍해리
어제는 세이천洗耳泉에 올라 귀를 주었다
오늘은 세심천洗心泉에 가서 마음을 씻고
내일은 우이천牛耳川을 타고 고향에 가서
맑은 고을 무심천無心川에 마음을 띄운다.
* 세이천과 세심천 : 우이동에 있는 약수터
우이천 : 북한산에서 흘러내리는 내
무심천 : 청주 시내를 가로질러 흐르는 내
향토자원 정보
1. 본 향토자원의 명칭과 유래 | ||
---|---|---|
명칭(한문/별명) | ||
명칭자 또는 단체명 | 세심천, 세이천 지명 유래 | |
명칭의 유례 | 지역과의관계 | |
특정인물과의 관계 | ||
특정 소재와의 관계 | ||
심장(실벌), 설화, |
2. 본 향토자원의 특성 | ||
---|---|---|
자원의 개요 | 우이동 약수터에 유래하는 전설이 있다. | |
기후, 토양 등 지정학적 특성 | ||
기술적특성 | 핵심기술 | |
기술을 통해 나온 결과물 및 효과 | ||
기술 보유자의 수 | ||
기술의 전수 이수 현황 | ||
역사적 특성 | 본 자원의 발생 (형성 배경 ) | |
본 자원의 발전과정 | ||
상업적 특성 | 자원의 활용 현황 | |
전국적인 인지도 현황 | ||
브랜드의 형성 여부 | ||
구성요소의특성 | ||
문화적 특성 | 구성요소의 특성 | |
핵심 표현물(캐릭터) | ||
문화향유자의특성 | ||
기타 핵심적 특성 |
3. 본 향토자원의 상품화, 사업화현황 | ||
---|---|---|
법인명(상호명) | ||
종업원수 | ||
연간 매출액(천원) | ||
주요 판매처 | ||
주요 홍보 및 마케팅 수단 | ||
사업관련 분야 | ||
본 향토 자원의 가치증대 가능성 및 방안 | 자원관리 분야 | |
생산기술 분야 | ||
유통판매 분야 | ||
상품화 분야 |
본 자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에서 조사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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