酒변잡기·洪錫珉 기자

<酒변잡기> 포도의 종류 / 와인 상표 보기

洪 海 里 2008. 3. 12. 06:55

 

포도의 종류

 

레드와인(Red Wine)

까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
보르도 메독 지방의 주품종이며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포도 품종의 하나로 평판이 나 있다. 또한 이 품종은 캘리포니아,호주,칠레,등 세계 각국에서 널리 재배 되고 있다. 포도 열매는 짙은 자주색과 탄닌이 풍부하여 장기 숙성을 요한다. 성장력도 강해 주변의 환경을 잘 이겨 낸다.


메를로 ( Merlot )
보르도 뽀므롤과 쌩떼밀리옹의 주 품종이며 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널리 재배 되고 있다. 탄닌 성분이 적고 부드러우며 당분이 많아 주로 까베르네 쇼비뇽과 혼합하여 사용하며 거친 맛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


피노 누아 (Pinot Noir )
널리 분포 되어 있지는 않으며 부르고뉴 지방의 주 품종이다.
딸기 냄새가 많으며 과일 맛의 향이 배어 있어 탄닌과 산이 적어서 장기 숙성에는 적합하지 않다.
아름다운 색과 섬세하고 복합적인 여러 과일향이 풍부하여 환상적인 맛을 창조 한다.


가메 ( Gamay )
보졸레 지방의 주 품종이며 가볍고 신선한 와인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붉은 빛깔과 신선한 과일 향을 지니고 있다. 오랜 숙성을 거치지 말아야 하며 3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다.


네비올로 ( Nebbiolo )
이태리 삐에몬테 지방에서 재배되며 풍부한 과일즙과 당분 함량이 많고 깊고 가득찬 맛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인 와인으로는 바르바레스코와 바롤로등이 있다.

 
산지오베제 ( Sangiovese )
이태리 토스카나 지방에서 재배되며 이태리의 대표적인 와인인 끼안티의 주품종으로 다른 품종과 혼합하여 특유의 와인을 생산한다.
이품종을 사용한 와인은 루비색을 띠고 있으며 신맛과 탄닌 함류가 균형을 잘 이루어져 좋은 와인을 만든다.


시라 ( Syrah )
론 지방의 주 품종이며 호주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탄닌 성분이 강하고 숙성하는데 오랜 시간을 요하며 향기가 오래 남으며 맛이 강건하다.


진판델 ( Zinfandel )
캘리포니아에서만 재배되고 있으며 딸기향을 갖고 있으며 가볍고 산뜻한 품종으로 레드, 화이트, 로제와인에 모두 쓰인다.


그르나슈 (Grenache )
스페인이 원산지이며 지중해 연안에 널리 재배되고 있다.
강하고 가뭄에도 잘 견디며 남부 론지방의 꼬뜨 드 론을 만드는데 쓰인다.

화이트 와인 ( White Wine )

샤도네이 ( Chardonnay )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화이트 와인의 주원료이다.
특히 뛰어난 부르고뉴 샤브리의 화이트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의 주 품종으로 유명하며 추위에 잘 견디며 생산량도 풍부하다.
숙성기간이 길며 사과, 파인애플의 향과 갓 구운 빵 냄새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듯한 미묘한 향과 맛이 난다.


쇼비뇽 블랑 ( Sauvignon Blanc )
르와르와 보르도,캐리포니아,호주등지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허브,올리브,풀 냄새가 가미된듯한 향기를 풍긴다. 섬세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가볍고 쉽게 마실 수 있는 드라이한 와인을 만든다. 르와르 지방의 쌍세르, 뿌이 푸메를 만든다.


리슬링 ( Riesling )
샤도네와 함께 화이트와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추위에 잘견디기 때문에 프랑스의 알사스 지방에서 재배되며 원산지는 독일이고 많이 재배되고 있다. 꽃과 과일 향이 잘 어우러진 매혹적인 향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고 오래 보관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와인을 만든다.


게부르츠트라미네르 (Gewurztraminer )
독일이 원산지이며 알사스 지방에서 더욱 확고히 자리 잡은 품종으로 과일향이 풍부하며 맛이 진하고 약간 매콤한 맛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사스 지방에서 생산되는 아주 좋은 와인을 만든다.

 
세미용 (Semillon )
보르도, 그라브 그리고 소떼르네 지역의 주품종으로 호주나 칠레 등지에서도 재배 된다. 멜론과 무화과 향이 나며 늦게 재배하여 당도가 높은 황금색 나는 단 백 포도주를 만든다. 샤또 디껨과 최고의 스위트 와인을 만든다.


트레비아노 (Trebbiano )
이태리 북부와 중부지역에서 주로 재배 되며 소아베, 오르비에또, 프라스카티를 만드는데 쓰인다. 이 품종으로 만든 와인은 신선함과 독특한 산미를 느끼게 한다.

 

 와인 상표 보기

 

프랑스 와인은 뱅드따블(vin de table)이 가장 낮은 등급이고, 뱅드 뻬이(vin de pays)는 3번째 수준의 와인 그리고 AOC ( Appellation d'Origin Controlee)는 상급에 속하는 와인이다.
최상급으로 그랑 크뤼 ( Grand cru) 등급이 있다.

독일 와인은 타벨바인(Tafelwein)이 가장 낮은 등급이며, 란트바인(Landwein)은 3번째 수준의 와인 그리고 QbA(Qualitatswein bestimmter Anbaugebiete)은 2번째 수준의 와인이다. 최상급의 와인으로는 QmP ( Qualitatswein mit Pradikat)의 등급 표시 이다.

이태리 와인은 비노다 따보라(vind da tabola)가 최하위 수준이며, IGT(indicazioni geografiche tipiche)가 3번째 수준의 와인 그리고 DOC(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가 2번째 수준의 와인이다. 최고급 수준의 와인으로는 DOCG (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이다.

스페인 와인은 비노드라 티에라 ( Vino de la Tierra )가 최하위 수준이며 DO ( Denominacion de origen )는 2번째 순위 이고 DOC ( Denomonacion de Origen Calificada ), DOCG가 최상급의 품질 표시이다.

포르투갈은 IPR ( Indicacoes de Proveniencia Regulamantada ) 이 부통 수준이며 DOC ( Denomonacao de Origen Controlada )는 최고급 수준의 와인을 나타 낸다.

미국이나 호주의 와인은 별도의 품질 등급 표지가 없으며 포도품종을 그대로 와인 라벨에 표기하고 있으며 이는 고급 와인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