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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승래 시인의 시통공간(詩通空間) 127 - 홍해리
- 기자명 김효빈 기자
- 입력 2024.07.01.
귀가 지쳤다
홍 해 리
들을 소리
안 들을 소리
대책없이 줄창 듣기만 했다
늘 문이 열려 있어
온갖 잡소리가 다 들어오니
그럴 만도 하지
대문을 걸어 잠글 수 없으니
칭찬 아첨 욕지거리 비난 보이스피싱까지
수시로 괴롭히니 귀가 지쳤다
하루도 쉴 새 없이
한평생 열어 놓고 줄곧 당한 귀의 노동
이제 귀가 운다.
- 월간 《우리詩》 1987 창간, 2024. 04, 430호
◇ 시 해설
감각을 받아들이는 눈은 뜰 수도 있고 닫을 수도 있어서 볼 수도 있고 안 볼 수도 있지만 귀는 늘 열려있어서 무의식 상태가 아니면 소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시인은 ‘들을 소리 안 들을 소리’를 줄창 듣기만하는 귀의 수동적 한계성을 말한다. 안 들을 소리를 듣고서 이물질 같아서 귀를 흐르는 물에 씻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늘 문이 열려 있어 온갖 잡소리가 다 들어오니’대책 없어서 그럴 만도 하단다.
귀의 문을 ‘걸어 잠글 수 없으니’ 온갖 ‘칭찬 아첨 욕지거리 비난 보이스피싱까지’ 수시로 듣게 되니까 귀도 지친 것이다. 동정을 해 본다. ‘하루도 쉴 새 없이 한평생 열어 놓고 줄곧 당한 귀의 노동’ 이 가혹하여 ‘이제 귀가 운다’ 고 듣는 기능의 귀가 소리의 영역까지 와서 울게 되었다는 시인의 말.
홍해리 시인은 ‘귀가 지쳤다’는 시에 이어서 ‘귀가 운다’라는 시를 썼다.
귀도 외로우면/ 속이 비어 울고 싶어지는가//
귓속에 바람이 들어와/ 둥지를 틀었는지//
밤낮없이 소리춤을 추며 우니/ 가렵고 간지러워//
소리는 들리는데/ 의미는 오지 않는다
- 홍해리 시인, 「귀가 운다」 전문
시인은 ‘귀’를 소재로 쓴 시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무의미하게 들려오는 소음과 외로움을 보여주었고, 귀가 큰 옛 성인의 고뇌까지도 간파하셨을 것 같다.
◇ 조승래 시인은 한국타이어 상무이사, 단국대학교 상경대 겸임교수(경영학박사)를 했고, 한국문인협회, 한국시인협회, 서울문학광장 이사, 계간문예작가회 부회장, 시향문학회, 시와시학 문인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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