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및 영상詩

[스크랩] <시그림> 난초밭 일궈 놓고

洪 海 里 2006. 2. 8. 03:48

난초밭 일궈 놓고 洪海里 지난 '92년에 펴낸 『은자의 북』에 이어 열 번째 시집 『난초밭 일궈 놓고』를 이번에도 80편의 작품으로 엮었다. 작품들은 지난 번의 시집에 수록된 시편들과 별 차이가 없다. 작품의 배열도 호흡이 짧은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긴 작품의 순서로 한 것도 동일하다. 詩는 짧고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그 러나 주제가 미리 정해진 경우에는 시가 자꾸 길어지는 병폐 가 내게 있다. 이것을 치유할 비책을 찾아 다음에 내는 시집은 정말 짧고 재미있어 읽히는 작품만으로 엮고 싶다. 시를 쓰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詩는 사람이 피워내는 꽃이요, 영혼의 사리이다. 필생의 화두인 業이다. 그 동안 <牛耳洞 畵室>에서 지내다 창을 열면 북한산의 仁壽, 白雲, 萬景이 품에 안기는 곳에 <우이동 시인들>의 작업실 <시수헌>이 마련됐다. 산도 가깝고 하늘도 가까운, 정말 시적인 자리를 차지하게 되어 흐뭇할 따름이다. 이번에는 李生珍 시인이 표지를 꾸며 주시고, 시와 시 사이의 빈 자리는 사랑하는 제자 朴興淳 화백이 메워 주었다. 고맙고 고마운 일이다. 한 방에서 살고 있는 이생진, 林步, 채희문 시인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여기 적어 남긴다. 1994년 봄 詩壽軒에서 洪海里 적음. - 시집 『난초밭 일궈 놓고』

 

 

<시>

난초밭 일궈 놓고

 

 

백운대 바위 아래 한 뼘 땅을 갈아엎고

몇 그루 난을 세워 바람소리 일으키니

그 바람 북으로 울다 피리소리 토해내고

푸른 칼날 번쩍이며 달빛 모아 춤을 엮네.

 


 
출처 : 블로그 > 살맛 나는 세상이야기들... | 글쓴이 : 크레믈린 [원문보기]